일반 기업과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 간의 차이는?

일반 기업은 수익을 내는 구조,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과자 회사라고 한다면 과자를 어떤 재료로 어떻게 생산하고, 생산한 과자를 어떤 식으로 유통할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광고를 해서 소비자에게 전달할지를 상세하게 계획하는 것이 바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적합한 사람을 고용하고 월급을 주면 회사는 자연스럽게 운영되고 수익이 나게 됩니다. 다음의 피라미드 그림은 바로 비즈니스 모델을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기업을 만드는 사람은 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사람을 채용하고 이들에게 나오는 이익의 일부를 급여로 주고 나머지 이익은 본인이 모두 챙겨 감으로써 부자가 됩니다. 누구나 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면 좋겠지만 이것은 소수 천재에게 만 허락된, 어려운 작업이기에 우리 같은 평범함 사람은 이들이 만들어 놓은 비즈니스 모델에 노동력을 제공하고 월급을 받는 길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지요.

 

반면 네트워크 마케팅의 비즈니스 모델은 겉으로는 피라미드 구조로 비슷해 보이지만 완전히 다른 모델입니다.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 오너가 본인의 돈과 재능을 투자해 비즈니스 시스템을 만들고 여기에 적합한 사람을 채용해서 회사 경영, 제품 개발, 마케팅, 회계 등을 담당하지만, 유통 영역만큼은 소위 독립 사업자(IBO)들이 순서대로 빈 공간을 빠르게 채워나가게 됩니다.

 

이들은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프랜차이즈를 하나씩 만들어 나가는 것처럼 독립 사업자를 구축하고 수백 명, 수천 명, 수만 명의 사업자를 내 직원처럼 보유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이들 사업자에게 월급을 주지 않는 대신 수만 명의 사업자를 보유한 회사의 유통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 오너가 가져갈 수 있는 엄청난 수익을 본인이 가져가는 것이 바로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