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마케팅의 유래와 역사는?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의 학술적 근거는 1927년 하버드대학교 던킨교수가 대학원생 때 발표한 논문인 '소비자 구매심리에 관한 연구'에 있습니다. 이 논문의 주된 내용은 구매자는 15%의 광고, 85%의 구전 때문에 구매하게 된다는 것이었는데, 구전을 통한 판매 방식의 효과성을 알린 첫 논문이었습니다.

 

최초의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는 '왓처스(WACHTERS)'로 1932년에 시작했습니다. 이후 앞서 소개한 논문을 바탕으로 뉴트리라이트사가 입소문과 구전 광고로 발생한 간접 매출을 보상해주는 'C&M 보상플랜'을 적용함으로써 최초의 브레이크어웨이 보상이 정착되었고 제대로 작동하는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가 완성됩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마케팅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멀티레벨마케팅(Multi-Level Marketing)이 합법 인가를 받은 것은 1970년대 들어서입니다. 이후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유통 사업의 대명사가 되었지요. 1990년 암웨이를 시작으로 대한민국에서도 본격적으로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이 시작됩니다.

 

불법 피라미드, 불법 다단계 사기 사건 등 많은 사건 사고가 있었지만 현재는 미국, 중국에 이어 전 세계 3위의 시장 규모를 자랑하는 네트워크 마케팅 선진국이 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