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모방하기 전에 한번 생각해보자

Think Before You Copycat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모방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어떤 일을 모방한다고 해서 반드시 그 일이 잘되고 능률적이며 생산적인 것은 아닙니다. 불행한 일이지만 모방이 나태한 생각을 유발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이 사실은 어느 나이 든 가게 주인 이야기를 떠올리게 합니다.

 

그 주인은 시내 중심가에 있는 가게 진열창 안에 대형 괘종시계를 걸어두었습니다. 세월이 흐르는 동안 가게 주인은 날마다 12시가 되면 어김없이 위풍당당한 차림의 한 신사가 가게 앞을 지나다가 괘종시계 앞에 멈춰 서서 조심스럽게 회중시계 시간을 맞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그 신사가 어김없이 괘종시계 앞에 멈춰 서자 가게 주인은 더 이상 호기심을 참지 못하고 밖으로 뛰어나가 매일 그곳에서 시간을 맞추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 신사는 미소를 지으며 대답했습니다.

"나는 이 마을 제분소의 공장장입니다. 매일 5시에 종료 호각을 불때 정확한 시간을 지키기 위해 날마다 이 시계를 보며 시간을 맞추는 겁니다"

 

이 말을 듣고 가게 주인은 깜짝 놀란 표정으로 신사를 쳐다보더니 이내 웃음 을 터뜨렸습니다. 신사는 한발 뒤로 물러서며 화가 난 표정으로 물었습니다.

"뭐가 그리 우스운 거요?"
"미안합니다. 기분 상하게 하려는건 아닌데 도무지 웃음을 참을 수가 없군요. 나는 오랫동안 당신의 5시 호각 소리를 듣고 내 시계를 맞춰왔거든요."

 

이 이야기는 무조간 모방할 때의 단점을 잘 보여줍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모방하고 다른 사람은 우리를 모방합니다. 특히 우리는 모방할 때 그 모방 대상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다른 사람이 옳다고 생각하는 까닭에 모방하는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